수업과 교재

수업구성

내용테스트와 역질문을 합니다.

학생이 예습해 온 내용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암기하고 이해하고 있는지 다각도로 점검합니다.

숙제점검

  1. 내용테스트
    학생이 예습해 온 내용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암기하고 이해하고 있는지 다각도로 점검합니다.
    - 암기테스트, 이해테스트, 응용테스트 등
  2. 역질문

    숙제 중에서 학생이 채점한 결과 맞은 문제(질문노트에 적지 않은 문제)를 선생님이 역질문합니다.

    역질문 대상 문제

    1. 1) 그 학생의 수준에서 어려웠을 것 같은 문제
    2. 2) 숙제장에 적힌 풀이과정이 이상한데도 답은 맞은 문제
    3. 3) 같은 유형인데 어떤 문제는 몰라서 질문노트에 적고 어떤 문제는 풀어낸 문제

    역질문에 대한 평가

    역질문 받은 문제 중 학생이 풀어내지 못하거나 풀이의 핵심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고 보이면 숙제장에 풀이과정이 모두 있어도 숙제를 하지 않은 것(C, D, E)으로 평가

내용보완

  1. 내용 테스트와 역질문으로 숙제를 점검한 후에
    1차 풀이 : 풀이를 숙제장에 쓰면서 풀고 답안지를 보고 채점합니다.
    2차 풀이 : 1차에서 틀린 문제들을 한 번 더 풀고 채점합니다.
    질문노트 작성 : 2차에서 틀린 문제들을 작성원칙에 따라 질문노트에 적습니다.

질문해결

  1. 질문노트 문제들은 단계적인 힌트를 주어 학생 스스로 해결하도록 방향을 이끌어 줍니다.
  2. 해결한 문제는 유사문제를 주어 그 날 확실한 이해와 응용이 되게 하여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 줍니다.
  3. 해결한 문제보다 좀 더 심화된 문제까지 확장하여 지도합니다.
  4. 질문노트는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학생의 약점을 강점으로 만들어주고 있으며 한 번 다루었던 단원이나 문제는 취약점이 없도록 지도합니다.

단원마감시험

단원 마감시험으로 수업의 완성도를 확인합니다.

  1. 단원 마감시험은
    수업의 내용과 관련하여 사고력과 응용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문제들로 구성
  2. 단원 마감시험 기준
    1. 1) 중등부는 90% 이상
    2. 2) 고등부는 80% 이상 점수를 받아야만 그 단원을 마감하고 다음 진도를 나갑니다.
  3. 만일 기준에 못 미치는 점수를 받으면, 그 단원을 다시 보완하기 위한 숙제가 나갑니다.

숙제부과

  1. 모든 수업은 학생이 가진 이해와 응용력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2. 그 날의 수업목표를 마치면 좀 더 난이도 있는 숙제를 주거나 단원마감 후 다음 진도를 나갑니다.
  3. 내용 공부를 혼자서 하기 힘들어하는 학생은
    새로운 단원의 숙제를 줄 때 학생이 요약정리가 가능한 상태가 되도록 담임선생님이 지도한 후에 귀가 시키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