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과 교재

활용 TIP

담임변경제도

  1. 수업을 받으면서 학생이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나요?
    담임변경제도를 활용해 보십시오.
    효율적인 수업을 하려면 선생님과 학생의 코드가 잘 맞아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담임을 배정받은 후라도 약간이라도 확신이 없는 경우 언제든지 담임을 바꾸어 달라고 요구하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저희 학원은 학생들이 코드가 잘 맞는 선생님과 즐겁게 수업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담임변경건을 관리하시는 선생님이 담임변경제도를 통해 적극적으로 담임을 바꾸어 드리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는 두 사람이 지극히 정상적인 경우에도 서로 코드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관계의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학생과 선생님도 마찬가지라 생각되며 자녀에게 잘 맞는 선생님을 선택하는 일은 공부를 시작하는 시점에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담임변경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자녀에게 가장 잘 맞는 선생님을 고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언제든지 학원으로 전화주셔서 담당자를 찾아주세요.

    * 단, 원하시는 선생님이 원하시는 요일에 자리가 없을 때에는 담임 변경을 신청하셨을 때 바로 변경이 안되고 기존의 담임 선생님과 수업을 하면서 예약 대기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교환수업

  1.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 같은 데... 정말 잘하고 있는 걸까?
    교환수업을 신청해서 진단을 받아 보십시오.
    학생이 잘 맞는 선생님을 만나서 수업을 잘 하고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담임 선생님이 아닌 다른 선생님에게 임시로 몇 회의 수업을 받아 제 3자의 시각으로 재평가를 받아 보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시각을 달리하면 평소에는 보이지 않던 장점과 단점이 보일 수 있어 학생이나 선생님이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긴장감을 줄 수 있습니다. 교환수업을 원하신다면 학원으로 전화주셔서 담당자를 찾으시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교환수업을 받으신 후에는 교환수업을 관리하시는 담당자 선생님과 학생의 학습 상황에 대해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는데, 이때 문제점도 논의하시고 담임 선생님에게 원하는 것이 있다면 요구하시면 됩니다. 만일 교환수업을 통해 기존의 담임 선생님보다 더 잘 맞는 선생님을 찾으셨다면 담임변경 신청도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선생님들이 재충전을 위해 휴가를 가는 경우 임시로 다른 선생님께 수업을 받게 되므로 따로 교환수업을 신청하지 않으셔도 자연스럽게 교환수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때의 수업 결과를 토대로 교환수업 관리자와 학생에 대해 상담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토론수업

  1. 수학을 암기식으로 하는 것 같고 응용력이 잘 늘지 않는데 좋은 해결 방법이 없을까?
    토론수업을 활용해 보십시오.

    토론수업 A

    1. 1) 같은 반 학생 중 진도가 앞선 학생(A)와 그렇지 않은 학생(B) 두 명을 선정
      -> (A)가 (B)에게 선생님이 지정해 준 문제를 설명
    2. 2) (A)는 (B)에게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더욱 폭 넓은 응용이 가능

    토론수업 B

    1. 1) 같은 반 학생 중 진도가 비슷한 두 학생 (A)와 (B)를 선정
      -> (A)와 (B)가 선생님이 지정해 준 문제의 풀이법을 논의
    2. 2) (A)와 (B)가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상대방 해법에서의 장점을 받아들여 더욱 폭 넓은 응용이 가능

    담임선생님의 재점검

    1. 1) (A) (B) 두 학생을 모두 불러서 토론 결과를 확인함
    2. 2) 토론수업A 에서 (A)가 설명을 못하거나 혹은 설명을 들은 (B)에게 선생님이 확인한 결과 그 설명이 충분치 않다고 판단되면 (A)와 (B) 모두 함께 선생님에게 그 문제에 대한 지도를 다시 받게 됩니다.

    토론수업의 효과

    “토론” 이라는 방법이 갖는 장점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고 최근 교육 트렌드로 많은 학원에서 토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토론의 장점을 살려서 수업의 일부를 토론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론의 형태는 한 학생이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학생에게 문제를 설명하는 형식, 두 명 이상의 학생이 한 문제를 놓고 토론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형식 등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하며 본 수업의 보조적인 역할로 선생님이 수업 중에 필요에 따라 응용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토론수업은 다른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고 설명을 듣는 과정에서 같은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훈련을 하게 되고 차츰 선생님이 문제를 보는 시각을 학생이 갖게 되면서 단순히 "알고 있다. 풀 수 있다"를 넘어 설명할 수 있다. 응용할 수 있다"로 발전시켜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감을 갖도록 해줍니다. 모든 학습에서 자신감은 많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내며 나 아닌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배우게 되어 인성적인 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